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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웹 프로그래밍

15일차 강의 후기

by irerin07 2022.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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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프로그래밍 관점에 치우쳐서 객체 지향을 바라보게 되면 객체지향의 본질을 놓치기 쉬워진다.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중심에는 객체가 있다.

 

객체지향에서 중요한 것은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상호 작용이다.

 

객체들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역할을 부여받고 역할게 적합한 책임을 수행한다.

 

스프링은 객체가 어떻게 설계되고, 만들어지고, 어떻게 관계를 맺고, 사용되는지에 관심을 두는 프레임워크.

 

하지만 객체를 어떻게 설계하고 분리하고 개선하고 어떤 의존 관계를 가질지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발자의 역할이며 책임이다.

 

스프링은 단지 원칙을 잘 따르는 설계를 적용하고자 할 때 필연적으로 등장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일 뿐이다.

 

스프링을 사용한다고 해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와 깨끗하고 유연한 코드가 저절로 만들어지는것이 아니다.

 

객체 지향 설계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 훈련과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며 각자가 공부해야 할 책임이 있는 과제이다.

 

스프링은 그런 좋은 설계와 코드를 적용하고자 할 때 좋은 동반자가 되어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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